이것저것 잡다구리

안녕하세요

 

6, 7일에 걸쳐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께서 3기 신도시에 대한 홈페이지를 별도 개설하고 관련 소유주 토지보상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셨어요. 사실 저도 청약일 정이나 신도시의 개발 계획, 진행 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이 있지만 해당 정보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는 찾기가 쉽지 않죠. 이에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좀 더 쉽게 해당 정보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별도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수시 업데이트할 예정이고 또한 2021년 시작 예정인 청약에 사전 신청을 하신 다면 개시 3~4 개월 전에 미리 해당 정보를 문자로 알려드릴 수 있는 알림서비스 까지 제공한다고 합니다.

금번 실시 예정인 토지 보상 건은 인천 계양 지구와 하남 교산 공공 택지 지구에 대한 건으로 오는 12월 까지 보상 협의회를 구성하여 택지 보상금을 토지 소유주에게 직접 현금 보상하는 것을 예정하고 있어요. 다만 해당 토지에 실제 1년 이상 주민등록 거주 상태이지 않거나 실거주 하지 않은 부재부동산 소유주 께서는 1억 한도 내에서만 토지 보상을 받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보상 받으시게 되요.

 

 

3기 신도시를 통해 정부는 무주택 서민 층, 특히 청년층과 젊은 부부 세대의 수요를 신도시 쪽으로 유인하기 위해 서울 도심 지역까지 출퇴근 시간 30분 내 도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고요. 또한 국립 / 공립 유치원에서 해당 신도시 내 어린아이 100%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규모를 조정하여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해요 또한 주변 시세보다 더 낮게 주택을 무주택 서민에게 공급하여 주거의 안정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택지 내 기업 용지를 기존 보다 2배 이상 확보하여 신규 일자리 까지 창출할 수 있는 다목적 신도시를 구축하고자 계획 중에 있습니다.

 

현재 3기 신도시가 계획되고 있는 택지는 총 7곳이에요

첫째,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 1 지구 (진접읍)와 왕숙 2 지구 (일패동, 이패동) 에요. 전체 면적 약 343만 평 규모로 총 66,000 호 가구가 신규 공급될 예정이에요. 왕숙지 역은 정부의 대규모 사업인 GTX-B 호선 역사 신설을 시작으로 경의 중앙선과 진접선의 역사를 새로 설치하고 왕숙 천변로, 국지도, 지방도를 각각 신설 및 확장하는 공사를 통해 원활한 교통 접근성을 확보할 예정이에요.

둘째, 하남 교산 지구는 2028년 12월 까지 덕풍천 지역을 중심으로 천현동, 항동, 하사창동, 교산동, 상사창동, 춘궁동, 덕풍동, 창우동 일대를 아우르는 약200만 평 규모 32000 호 가구를 공급할 대형 개발지가 될 거예요. 하남 지역은 미사 / 강일 지구의 지속적인 발전과 5호선 연장, 스타필드 / 코스트코 등 대형 물류 마트와의 근접성 등을 감안했을 때 신혼부부들이 선호할 만한 매력을 갖춘 지역이죠. 이외에도 서울 중심에서 신도시까지 단 시간 내에 접근할 수 있는 국도 및 연결로, 서하남로 등의 다방면 동시 확장 공사를 도로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에요. 또한 토지 보상이 금번 7곳의 택지 지구 중 가장 먼저 시작되며 정부에서 신속히 추진하고 있는 지역이죠.

 

 

셋째, 인천 계양 지구는 2026년 10월까지 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 측면 계양 구청 옆의 귤현, 동양, 박촌, 병방, 상야동 지대를 계발할 예정이에요. 연면적 101만 평에 약 17000 호를 공급하고 인천공항 고속도로에서 신규 IC를 설치하고, 국도 39호선 확장, 경명대로 확장, 청라 가양 및 박촌 - 김포공항역을 있는 S-BRT를 신설하여 접근성을 확보할 예정이죠.

넷째, 고양 창릉 지구는 고양시 원흥동, 도내동 일대의 246만 평 규모 택지를 대상으로 38000 호를 공급할 거예요. 은평 뉴타운과의 거리가 가깝고 6호선 연신내역, 3호선 원흥역 또는 삼송역 그리고 경의 중앙선 화전역 사이의 신규 택지 개발을 하는 것이기에 대중교통을 위한 접근성 면에 있어서는 이미 두말할 나위 없는 지구이죠. 이에 추가로 제2 자유로 연결, 수색로 지하차도 개설 등 자동차로 연결 및 확장 공사를 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부천 대장 지구는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대의 104만 평 부지를 개발하여 총 20,000 호를 개발할 예정이고요. 서로 관할 시는 다르지만 인천 계양지구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기 때문에 두 신도시가 합쳐져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에요. 또한 김포공항 지역으로의 근접성이 높고 경인 고속도로 부천 IC 지역을 끼고 있어 교통 인프라도 이미 구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죠 

 

 

여섯 번째 과천시 과천 지구는 사람과 주택, 모든 도시 요소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유럽형 도시를 목표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대 47만 평 부지에 7100호를 공급하는 곳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지리상 렛츠런 파크 (구 경마공원) 옆에 위치하기에 4호선 및 도로 교통을 통한 접근성은 이미 충분히 확보된 곳이고요. 금번 정권의 대 공사 중 하나인 GTX-C 노선 정부 과천청사 역이 신설된다면 기존 교통 인프라와 함께 인구 유입에 있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생각되네요. 3기 신도지 개발 택지 중 가장 작고 공급 물량도 적지만 이미 도시 개발이 완료된 곳에 신설되는 택지 공급 물량이기에 많은 무주택 서민들이 관심을 갖게 될 지역이라고 판단돼요.

 

 

마지막 7번째 안산시 상록구 장 상당, 장하동, 수암동, 부곡동, 양상동 일대 67만 평 지역에 약 14000 호를 공급할 예정이에요. 해당 지역에 신 안산선을 신설 개통하고 수원 - 광명을 잇는 고속도로 IC를 신설하여 입주자에 대한 교통 대책을 공급해드릴 예정이에요.

 

이번 정부에서 공지하는 3기 신도시에 대한 상세 계획은 http://www.3기신도시.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