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잡다구리

 

 

본명 : 이태민

나이 : 1994년 6월 20일 (26세)

학교 : 국제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학사

병역 : 경찰청 의무경찰 수경 만기전역

앨범 : 2019년 9월 5일 싱글 '왜 이리 시끄러운 것이냐'

 

 

 

충청도 방언의 억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플로우를 가지고 있다. 랩의 발상지는 미국이고, 영어 액센트 억양이 굉장히 중요한 언어이며 이는 랩에서도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서 랩의 리듬감뿐만 아니라 싱잉랩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강조되지 않는 랩의 멜로디를 강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한국어 표준어의 경우 억양이 매우 평탄하지만, 각 지역의 방언은 억양이 강하기에 '랩을 할 때 한국어 방언의 억양을 영어의 액센트처럼 플로우와 멜로디에 녹여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발상에 간간히 이런 시도를 하던 래퍼들이 있었다.

머쉬베놈의 랩은 충청도 방언의 억양을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이런 스타일의 문제라면 처음 들을 때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나 자칫 잘못하면 '촌스럽다', '낡은 거 한다' 는 인상을 주기도 쉽다는 점이다.

 

 

머쉬베놈은 이런 부분을 굉장히 유머러스한 가사와 플로우의 활용으로 넘기고 있다. 실제로 힙합팬들이 좋아하는, 그리고 그의 인기곡들은 모두 유머로 점철되어 있다. 플로우와 톤이 극단적으로 과장될 때는 소위 조선식 플로우. 본인은 궁예를 표현하려는 듯하며, 드라마의 사극톤을 연상시키는 모습을 보여줄 때도 있다.

 



간혹 '웃기기만 하지 기본기가 없는 게 아니냐'하는 시선도 있었으나 이미 2019년 시점에서 머쉬베놈의 기본기나 실력에 대해 의심을 품는 팬들은 없다. 애초에 머쉬베놈의 스타일 자체가 이제는 소위 '붐뱁 꼰대'가 되어버린 세대에서 주로 시도하던 스타일로, 어지간히 붐뱁 기반의 랩에 대한 이해도와 실력이 없으면 시도하기 힘든 스타일이다. 이미 머쉬베놈은 여러 라이브를 통해 본인의 실력을 보여줬다.

 



SHOW ME THE MONEY 8 4차 예선에서 펀치넬로랑 붙어 쓰인 곡 '왜 이리 시끄러운 것이냐'가 강한 중독성으로 인기를 얻었고, 이후 유명 래퍼들의 샤라웃을 받게 되었다. 쇼미8 우승자를 이겼으니 머쉬베놈이 진또배기라는 말에 반박하는 사람이 없다.

다만 아직 곡이 적은데 그 곡들의 플로우가 거의 비슷해서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 좀 있다. 곡은 좋은데 문제는 정말 하나의 노래같다는 것 노라조의 슈퍼맨, 고등어 등의 곡을 가지고 자기표절이라고 셀프디스하던 것과 비슷한 느낌이다. 비트메이커 SLO가 머쉬베놈에게 주는 비트가 전부 비슷해서 그렇다는 의견도 있다.

이후 기요한 이야기 라디오에 출연하여 미공개곡 3개를 불렀는데,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들고나왔다. 전략적 팀 전투의 홍보 테마인 두둥등장도 기존에 머쉬베놈이 보여준 것과는 완전히 색다른 느낌이었기에, 벌써부터 매너리즘에 빠진 게 아니냐는 말은 괜한 기우로 끝날 듯.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한창 때의 래퍼이다 보니 자기 색을 다지는 과정이라 보면 좋을 듯하다.

 

SHOW ME THE MONEY 8

 

1차 예선을 통과했으나 2차 예선은 1 PASS로 상당히 가까스로 통과했다.

절반 탈락 심사는 통편집되었으나 크루 선정에서 1군 래퍼로 분류된 것을 보아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추정된다.

 

4차 예선에서 펀치넬로에게 지목을 당하여 붙게 되었다. 사실 프로듀서와 특별 심사위원들의 관심은 모두 펀치넬로에게 향했고, 머쉬베놈의 승산이 없어 보이던 그때...

레전드 장면이 탄생했다. 깨알같이 자석 선글라스로 궁예를 표현했고, 훅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벌스를 보여주며 가사를 절은 펀치넬로를 상대로 승리했다. 강력한 훅과 독특한 플로우로 프로듀서들과 특별 심사위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팀 방출에서 탈락하게 된다. 랩 한 소절도 못하고 떨어져서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에이체스와 함께 팀 방출에서 탈락한 40 크루의 가장 아쉬운 래퍼.

그리고 파이널 무대에서 문자 투표 방법을 알려줄 때, 마미손과 잠시 등장하였다.

탈락 이후 펀치넬로가 패자부활전을 거쳐 부활한 이후 승승장구하여 쇼미더머니 8의 우승자가 되면서 머쉬베놈은 우승 래퍼를 상대로 승리한 래퍼 타이틀을 거머쥐게 되었다. 쇼미더머니 8이 방영되던 당시엔 상당한 논란이 일었지만, 현재는 우승 못지 않은 임팩트를 남겼다는 평을 듣기도 하는 중.

 

결과적으로 쇼미8이 역대 최악의 시즌이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기에 본선에 가서 인맥과 싱잉랩 편애의 틈바구니에서 더러운 꼴 안 본게 다행일 수도 있다. 어찌됐든 본인의 실력과 개성을 확실히 알린, 프로그램 외적으로는 남부럽지 않은 성과를 거둔 래퍼가 되었다.

 

SHOW ME THE MONEY 9


1차 예선은 자이언티에게 심사를 받아 가볍게 통과했다.

3화에서 ALL PASS를 받고 코팔팀에게 탈락된 뒤 그루비룸&저스디스 팀으로 들어가서 레전드를 찍었다. 두둥등장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광고를 찍었다. 일명 ㄷㄷㄷㅈ.

 

2020 LCK 스프링 2라운드부터 중간 광고로 방영이 되었는데 너무 오그라든다는 악평을 받던 룬테라 광고와는 달리 약간의 호불호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싫어하는 사람들도 중독성만큼은 인정하는 편으로, 아프리카나 트위치, 유튜브 채팅을 보면 세트 사이사이에 광고가 나올 때마다 ㄷㄷㄷㅈ으로 도배되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때문에 최소 노벨평화상이라는 드립이 나왔고 밑의 결승 오프닝 공연에서 머쉬베놈도 이것을 가사에 써 먹었다.

외국인들도 굉장히 좋아하는데 경기가 끝날 때마다 DUDUDUNGA를 찾는 채팅이 도배되며, 레딧에 올라온 T1대 APK 경기 후기에도 언급되었으며 유튜브 영상의 댓글도 외국인들의 댓글이 눈에 보일 정도로 많다. 다만 상술했듯, 싫어하는 사람은 머쉬베놈의 특유의 목소리와 두둥등장, 뚜루루루와 같은 의성어 조합으로 인해 중국인이 랩하는 것 같다 하기도 한다.

 

 

2019년 에는 김응수와 버르장멋 이라는 음원을 발표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