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잡다구리

##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을 기억해 두려고 (제가 보려고) 옳겨 놓는 것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에 대한 저의 생각을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일단 본인은 지나가는 차의 모델명과 가격 그리고 신형인지 구형인지까지 맞출정도로 어릴때부터 자동차 광입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재테크를 시작하는데 있어서도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었던것 같은데요.

#1 제가 재테크를 하고 몇년이 지났을때 재 자산도 꽤 많이 불어나있었고 기쁜마음에 아버지께 제가 이만큼 돈을 벌었어요 앞으로 자산이 이정도가 되면 꼭 포르쉐를 사려고 해요 아버지. 그때 아버지가 이런 말씀을 하셨다. 겨우 그런 목표를 갖고 재테크를 한다니 실망이다. 확실하게 말할수 있는건 넌 절대로 그 돈을 벌수 없을것이고 니가 만약 그돈을 모은다고 해도 니 스스로가 포르쉐를 사지 않을거라고 하셨다. 그때는 마음속으로 반발심도 들고 어디 누구말이 맞는지 해보시죠! 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몇년이 지난 지금? 난 그때와 똑같은 차를 타고 있고 자산은 두배정도 불어나있다. 그래서 포르쉐를 살거냐고? 안산다 아니 아까워서 못산다. 그리고 아버지 말이 무슨말씀인지 조금은 알것 같다. 두가지 이유인데 첫째로 돈을 버는건 정말 힘들고 지겹고 괴롭기까지 한일이다. 말그대로 너무 힘들게 만든 자산을 그렇게 쓰고 싶지는 않다는 이유이다. 둘째는 돈을 쓰는행위 즉 flex보다 내 명의로 된 자산을 만들어가는게 훨씬 큰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말하고 언젠가는 포르쉐를 살지도 모른다. 하지만 최소한 그때는 그 차를 타면서 내 마음이 편할것 같다. (목표한 자산을 이룬다는 가정하에..)

#2 가정을 해보자 당신이 입사해서 열심히 모은돈 3천만원을 들고 포르쉐 매장을 들어갔고 계약금 500을 내고 빠른 쿼터 배정을 받았고 60개월 할부로 차를 뽑았고 드디어 차를 받았다. 처음 한달 동안 주말마다 드라이브를 가고 간지나게 손세차도 하고~ 너무 신나는 나날이겠지만? 매달 급여에서 200씩 나가기 시작한다면? 그래도 드라이빙이 즐거울까? 고급유도 엄청 먹는데? 포르쉐는 엔진오일 쿠폰도 한장 안주는걸로 알고 있다. 유지비용이 나오기 시작하면 그야말로 차를 위해 사는 인생이 될것이다. 인생에 정답은 없지만 적어도 내가 가진 생각에서는 드라이빙은 즐거워야 한다. 가족들과 커피한잔하고 좋은곳에 가서 풍경도 즐겨야하는데 머리속은 다음달 나갈 할부료로 가득하다면??

#3 지금 당장 차를 끌고 나가보면 외제차를 쉽게 볼수 있다. 저 많은 외제차는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내 차는 4기통 디젤 20만 다되가는 크루즈인데(크루즈 오너님들 죄송..)이제 막 들어온 신입사원이 제네시스를 뽑았다면?? 힘들것이다 많은 생각이 들것이다.(현타..)어떤 마음인 지 잘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당신은 그걸 전혀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 훗날 불어난 자산 덕분에 당신은 더 좋은차를 일시불로 살수 있기때문이다. (사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살수 있는 날이 올것이기때문이고 그때가서 사는건 선택이다) 중요한건 선택만 하면 살수 있는것과 꿈속에서만 살수 있는것은 전혀 다른이야기다. 누군가에게는 레인지로버 한대가 전재산일수 있고 벤츠 cls가 전 재산일수 있다. 5년뒤 잔존가치 얼마로 잡느냐에 따라서 당신은 한달 50만원으로 5시리즈나 e클래스를 얼마든지 뽑을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거리에는 카푸어가 넘치고 내 주변에도 집은 전세 살면서 차는 벤츠인 사람들이 너무 많다. 또한 사업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는 세금 절세 효과와 법인을 이용해서 외제차를 좀 더 싸게 사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에는 혜택이 상당히 줄어든걸로 알고 있다) 또한 보여지는게 중요한 사람들이 있다. 지인중에 쇼핑몰과 까페를 운영하며 sns상에서 엄청난 부자인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2천벌어서 1500이 매달 고정비용이다.(마이너스 일때도 있고 자산이라고 할수 있는게 없음) 이런 사람들은 차도 대부분 리스로 뽑는다...실속이 전혀 없는데도 보여지는 이미지를 통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물론 극소수는 엄청난 부자라서 슈퍼카를 몇대씩 보유한 사람도 있지만? 10대중 6대 이상은 당신이 전혀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는것이다.

#4 맺음말 : 부자 마인드라는 글을 쓰면서 많은 분들과 상담이라는 핑계로 이야기할수 있었고 저 또한 정말 많이 배울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 그럼에도 이제는.. 이 주제로 그만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된건.. 스스로에게 과연 내가 다룰수 있는 주제인가? 라고 자문해보았을때.. 그만해야겠다는 생각과 누군가를 돕겠다는 마음만으로는 안되는 영역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까페에 우석님 같은 현인도 아니기에..) 투자 상담도 더이상 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좋은말씀 응원말씀 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부자되는길이 정말 고되고 지루하고 힘든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가족끼리 단단해지고 끈끈해질수 있고 결과적으로는 더욱 의미있고 행복한것들이 기다리고 있다고 확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언젠가는 포르쉐를 편하게 타시는날이 오시길 바라며.. 저도 앞길이 구만리 같지만 응원하겠습니다. ^^

#부자마인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